아파트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 아파트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조회 방법 ㅣ 아파트 시세 조회 KB부동산 시세 조회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 아파트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조회 방법 ㅣ 아파트 시세 조회 KB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주택등 부동산 실거래가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최대 한도가 결정되는 만큼 아파트 구매를 앞둔 분이라면 반드시 체크해야합니다.

부동산 가격과 관련된 용어에는 공시가격, 실거래가, 시세등이 있으며, 각 용어의 개념 및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으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파트, 부동산, 토지등 실거래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및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PC에서 조회

PC에서 조회하는 경우에는 우선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야합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부 실거래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의 메뉴 중에서 아파트를 선택하세요.

아파트 시세 조회

실거래가 조회 기준년도, 아파트 주소(시도, 시군구, 읍면동) 혹은 아파트 단지명을 직접 입력하여 검색하면 원하는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조회

모바일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앱을 통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앱 다운로드 없이 국토부 실거래가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해서 조회도 가능합니다.)

👇핸드폰 기종에 맞는 버전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앱을 실행하여, 원하는 부동산 종류(아파트)를 선택하고, PC와 마찬가지로 기준년도, 아파트 단지 정보(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아파트 실거래가 및 자세한 거래 내역(평, 층, 연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서는 부동산(단독, 다가구, 연립, 다가구 주택 그리고 분양, 입주권, 오피스텔, 공장, 창고, 토지) 실거래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2. 상단의 메뉴에서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등 조회하고자 하는 부동산 메뉴 선택
  3. 좌측 메뉴에서 기준년도, 주소등 자세한 검색 설정 후 검색 버튼 클릭
  4. 상세정보에서 해당 지역의 매매 및 전월세 거래 내역을 확인.

아파트 시세 조회

시세 조회는 한국감정원에서 제공하는 부동산테크, KB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리브부동산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테크

우선 한국감정원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테크 홈페이지에 접속해야합니다.

👇 부동산 테크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파트 시세 조회

접속 후 아파트 가격 찾기에서 “시세 찾기”를 클릭합니다.

  1. 조건 검색에 시세, 아파트, 매매 혹은 전세등 세부 조건을 설정
  2. 지도를 움직이거나 지역 검색 부분에 상세 주소를 설정하면 해당 지역에 위치한 모든 아파트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부동산 시세 조회

KB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시세 조회로 “리브 부동산”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kb 리브온이라 불렸지만, 홈페이지를 개편하여 보다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네요.

👇 KB 리브 부동산 바로가기
부동산 시세 조회
  • MY필터 : 네이버 로그인으로 필터를 간편하게 저장
  • 필터설정 : 부동산 종류(아파트, 빌라등), 매매, 전세 월세, 가격, 주소

필터를 설정하면 해당 지역의 부동산, 아파트, 주택 등 KB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정보 더보기

부동산 용어 정리

부동산 용어중 실거래가와 시세의 정확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거래가란?

실거래가는 실제 거래가 성사된 가격으로 부동산 매매시 매매 계약시 작성한 실제 가격을 의미합니다. 부동산 계약시에는 매매 당사자가 거래 계약 내용을 관할 관청에 계약 체결 후 30일 이내에 신고를 해야하며, 이를 토대로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 기존에는 60일까지 신고해야 했으나, 2019년 8월 이후로 30일로 변경 됨.

부동산 시세란?

실거래가 외에도 시세라는 말을 많이 쓰기도 하는데 시세는 실거래가 오랫동안 이뤄지지 않은 경우 현재 시점의 예상 거래 가격을 의미합니다. 시세는 한국감정원, KB부동산 시세 사이트를 통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