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 |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 개별주택가격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및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위한 공개 근거, 구분, 조회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부동산 실거래가란?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정보는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다구, 오피스텔 등 다양한 주택 유형에 대한 매매 및 전월세 거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국토교통부가 전국 각 지역의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를 취합하여 매월 취합하여 공개하는 자료로, 실거래가의 투명성, 공정한 부동산 시장 가격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부동산을 구매하는 사람 및 판매자 모두 중요한 정보라 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정보에는 건물명, 면적, 거래금액, 계약일자, 거래일자등의 매매 실거래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알아보기

자료 공개 시점

국토교통부는 매월 11일 전월의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정보를 공개합니다. 예를 들어서 2023년 2월의 실거래가 정보는 2023년 3월 11일에 공개됩니다.

계약일자와 신고일자의 차이

계약일자는 매매 계약이 체결된 날짜를 의미하며, 신고일자는 매매 계약이 체결된 이후 거래 정보가 신고되는 날짜를 의미합니다.

실거래가 공개 대상

  • 아파트(주택)
  • 연립/다세대(주택)
  • 단독/다가구(주택)
  • 오피스텔(주택)
  • 상가/점포(상업용)
  • 사무실(오피스)
  • 공장/창고(공업용)
  • 토지(토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전,월세, 부동산을 매매한 경우 거래 시점을 기준으로 30일 이내에 거래 내용을 신고해야하며,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를 비롯하여, 이 자료를 바탕으로 여러 부동산 조회 사이트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실거래가 조회를 제공하는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공사이트활용특징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PC-앱부동산(주택,토지,분양권) 실거래가 조회
KB 부동산PC-모바일부동산 시세 조회
네이버 부동산PC-모바일대략적인 부동산 시세 파악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아파트뿐만 아니라 개별주택, 토지, 분양권등 부동산에 관련된 모든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상세 안내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1.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 됩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단의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2. 아파트 주소 입력

아파트-시세-조회

아파트 주소를 지번 혹은 도로명 주소로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 나온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3. 매매, 전/월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실거래가

매매, 혹은 전/월세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연도, 면적, 금액을 원하는 대로 설정하여 검색할 수 있으며, 전산공부 ->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세 조회

KB 부동산 – 리브 부동산

리브부동산은 KB국민은행이 제공하는 부동산 플랫폼으로, 매물, 시세, 실거래가, 분양, 세금, ai예측 시세, 빌라시세 등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 부동산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지톡 기능 : KB 부동산 어플에는 단지톡이라는 기능이 있으며, 실제 거주하는 아파트 주민들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각 아파트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부동산 정보 제공 : 매물, 시세, 실거래가, 분양, 세금, AI예측 시세, 빌라시세 등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3. 아파트 매매 대출 자료 : KB부동산 시세는 시중 은행들이 아파트 담보 대출 시 1순위 자료로 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파트의 상한가, 중한가, 하한가로 구분되어 있어 대출을 받을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합니다.

1.리브부동산 사이트 접속

아래 KB 리브 부동산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2. 사이트 로그인

부동산 시세를 자세히 조회하기 위해서는 우선 로그인을 진행해주셔야해요. 로그인 방식은 KB 국민은행 인증서로 가능하며, KB 국민은행 인증서가 없거나 다시 발급받기 번거로운 분들은 네이버, 카카오 로그인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3. 부동산 주소 입력

kb부동산 시세 조회

검색창을 선택하여, 조회하고자 하는 아파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검색 결과에 해당 아파트명을 선택해주세요.

4. 부동산 시세 조회

부동산 시세 조회

매매, 전세 KB 시세, 최근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월세 평균 보증금, 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산에서는 아파트를 구입하기 위한 총 필요 자금, 대출 예상 비용 정보가 제공되므로 아파트 구매를 생각하는 분들께 유용한 정보입니다.

👇전세, 월세 전입시 확정일자 받는 법!

네이버 부동산

네이버 부동산은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플랫폼으로 PC,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매물, 시세,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부동산 접속

아래 네이버 부동산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부동산 페이지로 이동 됩니다.

2. 아파트 조회

네이버 부동산

네이버 부동산에 접속하여 상단의 검색창에 조회하고자 하는 아파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후 검색 결과에서 해당 아파트를 선택하면 최근 매매 실거래가 부터, 평균 매매가, 전세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Q : 실거래가와 부동산 시세의 차이점은?

A : 실거래가는 부동산이 실제로 거래된 가격을 의미합니다. 2006년부터 실거래가는 정부에 반드시 신고하도록 의무화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주택을 살 때 취득세와 매도시의 양도소득세를 계산합니다. 부동산 시세는 현재 부동산의 시장 가치를 나타내는 가격으로, 실거래가와 호가를 포함한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산출됩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을 때 우선적인 기준이 됩니다.

Q :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어디서 할 수 있나요?

A :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는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KB부동산에서 제공하는 리브부동산, 네이버 부동산이 있으며, 조회 방법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