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트래블룰 반환 방법 성공 후기 | 해외거래소(쿠코인, 바이낸스)

업비트




이 글은 업비트 트래블룰 반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22년 이전에 쿠코인(KuCoin) 해외거래소를 통해서 몇몇 코인을 구매하여, 최근에 쿠코인에서 업비트로 송금하는 과정에서 트래블룰에 걸려서 입금 보류가 걸렸습니다.

업비트 트래블룰로 입금이 안되는 경우 반환 신청을 하여, 다시 업비트로 입금을 해야하는 모든 과정을 설명합니다.

저와 같이 트래블룰로 인해서 고민을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업비트 트래블룰이란?

업비트는 국내 메이저 가상화폐 거래소로 지난 22년 3월 25일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권고에 따른 자금세탁방지 규정 트래블룰을 시행했습니다.

트래블룰이란?

모든 거래를 추적할 수 있고, 자금세탁 방지를 위한 국제 표준으로 본인 계정(지갑) 확인등의 별도의 조치 혹은 검증된 거래소의 입출금만 지원.

업비트의 트래블룰 솔루션

업비트는 VerifyVASP(베리파이VASP)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100만 원 이상의 가상화폐를 입, 출금시 업비트에서 정보를 확인하게 됩니다.

VerifyVASP 솔루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출금이 가능한 가상화폐 거래소 리스트 여부
  2. 입/출금이 가능한 개인 지갑 리스트 여부
  3. 입/출금이 가능한 해외거래소와 업비트 계정이 모두 동일인인지 확인

업비트 입출금 가능 국내/해외 거래소

업비트에서 100만 원 이상 입출금을 지원하는 국내외 가상자산 거래소 목록입니다.(2023.11.24기준)

구분지원거래소명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 VASP
입/출금비블록, 고팍스, 플랫타익스체인지, 지닥(GDAC),
텐앤텐, 프로비트, 프라뱅, 보라비트, BTX,
포블게이트, 빗썸, 코인원, 코빗, 코어닥스,
한빗코, 큐비트, 한국디지털자산수탁, 오아시스거래소,
카르도, 빗크몬, 에이프로빗, 플라이빗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 VASP
입금캐셔레스트, 코인빗
계정주 확인
연동 VASP
입/출금업비트 싱가폴, 업비트 인도네시아, 업비트 태국, OKX,
Bybit, Binance, BitMEX, Bitget, Cryptop.com, HTX
위험평가 통과
해외 VASP
입금Okcoin, Coinbase(및 pro), Bitbank.cc, Kraken, Bittrex
계정주 확인이란?

업비트와 연동된 해외 거래소 계정간 동일인을 확인하는 것으로, 해외거래소의 계정주 성명, 이메일,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 정보등을 확인 후 입출금이 됨.

업비트 입금 출금 불가 거래소

아래 리스트의 해외거래소는 금융정보분석원(KoFIU)에 의해 금융특별업법 위반이 적발된 거래소로 국내 거래소 입출금이 불가능합니다.

쿠코인(KuCoin), 멕스씨(MEXC), 페멕스(Phemex), XT.com, Bitrue, ZB.com, Bitglobal, CoinW, CoinEX, AAX, ZoomEX, Poloniex, BTCEX, BTCC, DigiFinex, Pionex

혹시 이 내용을 모르고 업비트로 입금 신청을 했다면, 입금이 가능한 해외거래소 지갑으로 트래블룰 반환 후 다시 입금하셔야합니다.

※금융위원회 미신고 가상자산사업자 보도자료 바로가기

업비트 트래블룰 반환 해외거래소

필자는 쿠코인(Kucoin) 거래소에서 업비트로 입금을 시도 했으며, 곧바로 다음과 같은 카톡 메세지를 받게 됐습니다.

업비트-트래블룰

확인 결과 업비트 트래블룰에 의해 입금 보류가 되었으며, 업비트측에 추가 정보를 제출하여 확인이 되어야만 입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출금한 해외거래소는 쿠코인으로 업비트로 단 1원도 입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트래블룰 반환 신청을 해야했습니다.

업비트-입금대기

사례별 업비트 트래블룰 반환

업비트에서는 상황에 맞게 4가지 방법으로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송금 from 지갑주소로 반환신청 : 본인이 개인 지갑에서 업비트로 입금했을 때.
  2. 다른 지갑주소로 반환 신청(본인 송금) : 본인이 해외 거래소에서 업비트로 입금했을 때.
  3. 다른 지갑주소로 반환 신청(제 3자 송금) : 타인이 해외거래소에서 업비트로 입금했을 때.
  4. 다른 지갑주소로 반환 신청(법인 송금) : 법인이 해외거래소에서 업비트로 입금했을 때.

해외거래소에서 업비트로 입금했을 때 반환 신청

우선 저와같이 업비트로 입금이 불가능한 쿠코인, 멕스씨, 페멕스등의 해외거래소에서 업비트로 입금했을 때 반환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업비트-트래블룰-반환

반환 신청은 모바일 앱, PC 모두 지원하지만, 본인 확인을 위한 사진을 첨부하기 위해서는 PC가 편리합니다.

PC에서 업비트로 접속 후 고객센터 -> 1:1 문의하기 -> 트래블룰 -> 다른 지갑주소 변환(본인송금)을 선택해주세요.

업비트-트래블룰-반환-신청
STEP

트래블룰 반환 유형 : 트래블룰 미준수 입금 선택

STEP

반환신청 확인사항 : 동의 체크

STEP

출금처 : 출금 신청한 해외 거래소 이름 (kucoin, MEXC, Binance)

STEP

TXID :

PC에서 투자내역 -> 입출금대기 항목으로 이동하여 거래 ID 부분을 하면, 상세 입출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 됩니다.

여기서 Hash 값이 TXID 이며,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값이 복사 됩니다. TXID에는 이 값을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STEP

디지털 자산명 : 영문 가상화폐 이름 (TRX, BTC, SOL, XRP등)

STEP

디지털 자산수량 : 디지털 자산 수량 입력

STEP

반환처 : 반환 받을 해외거래소 이름 (Binance, Bybit, Bitget)

※ 반환 후 다시 업비트로 입금을 하려면, 업비트와 제휴가 된 거래소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전 kucoin에서 업비트로 전송을 했지만, 반환 거래소는 바이낸스로 받기로 했습니다.

STEP

반환받을 지갑주소 : 반환받을 거래소에서 해당 가상자산 지갑주소 입력

다음은 업비트에서 요구하는 서류(사진)을 준비해서 첨부해야 합니다.

트래블룰-반환-입금주소
STEP

1. 송금인과 수치인 동일 여부 : 동의에 체크

STEP

2. 출금 내역 화면 : 아래 사진은 제가 업비트에 제출한 스크린샷입니다.

출금 신청한(저는 kucoin) 해외거래소에 로그인을 하여, 웹브라우저 2개를 좌, 우로 뛰어놓고, 좌측에는 계정정보(이메일, 휴대전화)가 나오는 페이지, 우측에는 출금 내역을 나오게 합니다.

스크린샷을 찍을 때는 부분만 찍는게 아닌 우측 아래 시간까지 포함하여 전체 스크린샷을 찍어서 첨부합니다.

STEP

3. 출금처 회원정보 화면

2번의 출금내역 확인에서 계정정보가 나오는 웹브라우저 전체 스크린샷을 찍어서 첨부합니다.

STEP

4. 반환(입금)처 회원정보 / 입금주소 화면

반환 받을 거래소의 회원정보(이메일, 휴대폰번호) / 입금받을 가상자산 주소 화면을 캡쳐하여 첨부합니다.

반드시 모니터 전체 화면을 캡쳐해야하는 점 꼭 명심하세요.

이후 동의 체크 표시 2개 모두 선택후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업비트 트래블룰 반환 신청이 완료됩니다.

처음에는 당황스럽고 가상자산이 날아가는 건 아닌가 두렵기도 한데, 제출서류만 잘 준비해서 신청하면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반환 신청 후 업비트 고객센터 -> 문의내역에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꼭 체크하세요.

업비트 트래블룰 반환 시간

저같은 경우 반환 신청 후 10시간정도 뒤에 반환이 됐습니다. 보통 소요 시간은 12시간내외이며, 상황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