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조건 | 금리 한도 사용법 안내

마이너스 통장 조건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조건 금리 한도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대출이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대출을 어려워하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대학교를 졸업했다면 이미 학자금 대출을 받은 분들도 많을테며, 대출은 우리의 삶에서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대출에 대해서 잘 알아야 여러분께 유리한 상품을 잘 골라서 이용해야 지출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사회초년생을 위한 대출 가이드로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올바른 사용법 그리고 신용대출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의 차이점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대출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신용대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이란?

신용대출은 여러분의 신용점수와 소득 수준을 평가하여 돈을 빌려주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금융사의 일반적인 신용대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대출 조건

위의 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소득과 신용점수 입니다. 따라서 소득이 높을 수록, 신용점수가 좋을 수록 원하는 만큼 대출 한도가 나오며,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이란?

마이너스통장은 여러분의 계좌에 잔액이 0원이어도 돈을 출금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비상금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으며, 마이너스 통장은 비상금이 필요할 때 원하는 만큼 출금하여 사용하고, 여유가 있을 때 다시 상환하여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발급대상

만약, 최대 500만 원 한도인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 받으면, 한도가 500만 원인 통장이 개설되고, 500만 원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출금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금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발생하며, 이자는 총 출금한 금액을 모두 상환(입금)할 때 까지 계속 발생합니다.

구분마이너스 통장신용대출
이자 발생총 출금한 금액에 비례대출 받음 금액에 비례
종료 시점출금 금액 상환 후 통장 해지대출 정상 상환
용도비상금목돈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 비교

마이너스통장 장점 단점

장점단점
한도 내 별도 심사 없이 대출 가능신용대출보다 높은 이자
별도 중도 상환 수수료가 없음연체시 이자 부담 증가(복리)
사용한 금액 만큼의 이자 발생개설만으로 대출 한도에 영향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조건

금리가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서 높으나 높은 편의성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제공하는 금융사에 따라서 발급 조건은 차이가 있으며, 다음은 일반적인 조건입니다.

  1. 4대 보험에 가입 된 직장인 – 현재 직장에 재직 기간 6개월 이상.
  2. 연 소득 2,000만 원 이상.
  3. 만 19세 이상
  4. 신용 평점 CB구간 5 이상 (KCB :744~767 / NICE : 787~804)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인터넷 제 1금융권에 속하는 카카오뱅크는 신용, 전세 대출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제공하는 마이너스통장 발급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근무지에 1년 이상의 재직기간
  2. 연소득 3,500만원 이상
  3. 서울보증보험에서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자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종합 금융 앱인 토스에서도 마이너스통장 발급이 가능하며, 자세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근무지에서 3개월 이상의 재직기간
  2. 연소득 1,000만원 이상

케이뱅크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1. 현재 근무지에서 6개월 이상의 재직기간
  2. 연소득 2,000만원 이상
  3. 내부 심사를 통해서 신용평점 하위50% 이상을 충족해야 함

마이너스통장 금리 한도 비교

앞서 소개한 카카오뱅크, 토스, 케이뱅크 3개 상품에 대한 한도, 금리 비교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도금리
카카오뱅크2억 4천만 원5.66~7.55%
토스뱅크1억 5천만 원6.01~14.37%
케이뱅크2억 5.77~15%

3사의 마이너스 통장 대출 기간은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리한 점

  • 카카오뱅크 : 토스, 케이뱅크에 비해서 조건은 까다롭지만 높은 한도
  • 토스뱅크 : 까다롭지 않은 조건

올바른 마이너스통장 사용법

마이너스 통장은 한마디로 수시 입출금 신용 대출로 마이너스 통장 발급을 생각하고 있는 분이라면, 여러분의 신용점수 관리를 위해 정확한 개념과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1. 마이너스 통장과 주거래 통장을 따로 사용하자

주거래 통장은 직장인의 경우 월급이 입금되는 계좌, 사업자의 경우에는 매출 대금 입금 계좌 혹은 신용카드 매출 대금 입금 계좌를 의미합니다.

즉, 주 수입원이 입금 되는 계좌로 수입과 지출이 이루어지는 계좌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오랜 기간 사용한 분들을 살펴보면 마이너스통장을 마치 주거래 통장 처럼 사용하는 분들을 꽤나 많이 봤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을 주거래 통장으로 쓰시는 분들은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으로 연체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매달 고정으로 지출 되는 비용을 구분하기가 어려우며, 잘못된 소비 습관이 고착화 될 수 있습니다.

2. 비상금의 용도로만 사용하자

마이너스 통장은 비상금의 용도로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주 거래 통장으로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며 생활을 하다가 나가야 할 돈이 많을 때 수입 만으로 지출을 충당 하지 못할 때 은행에서 잠깐 비상금을 빌려온다는 생각으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으며, 올바른 소비 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마이너스통장과 주거래 통장의 분리

만약, 현재 마이너스 통장을 주거래 통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 이를 분리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마이너스 계약 약정을 일반 통장으로 옮기면 되는 데, 이때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은행에 방문하면 은행에서 간단히 처리를 도와줍니다.

4. 연장 계약시 발급 받은 지점으로 가자

마이너스 통장은 1년 단위마다 갱신을 하며, 연장 계약시 최초 발급 받은 지점에서 연락이 옵니다.

해당 은행 지점이 너무 멀지 않은 거리라면, 해당 지점으로 가서 연장 계약을 하는 게 좋은데요.

그 이유는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 받고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계약 연장을 할 때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일부 요건을 충족하면 우대 금리로 0.5 혹은 그 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락 온 은행 직원에게 금리 인하에 대한 상의를 충분히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다른 지점에서는 여러분의 대출 관련 내용을 파악하지 않은 채, 계약 연장만 진행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또한, 여러분의 소득, 거래 실적을 따져서 대출 담당 직원에게 우대금리 요건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금리를 내려달라는 부탁을 해볼 수 도 있으며, 실제 저는 이렇게 해서 금리를 인하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5.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이란? 대출 계약을 이미 체결한 이후 여러분의 신용 점수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었을 때 대출을 받은 금융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때 일반적인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소득 상승
  2. 현재 직장내에서 직위 상승
  3. 재산의 상승 및 부채 감소
  4. 신용 점수 상승

이러한 객관적인 요건이 충족되었다고 판단 되는 경우, 금융사에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면 내부 심사를 통해서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신청을 했다고 해서 100% 받아들여 지지 않는 점 참고해주세요.)

👇 주택 담보대출이 궁금하다면

마치며

지금까지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조건,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인터넷 은행이 출시한 이후로 요즘은 비대면으로 대출이 가능하여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마이너스 통장 뿐만 아니라 다른 대출을 받을 때 직접 여러 은행을 방문하여 조건을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