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 예상수령액 조회 1분만에 확인하는 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각종 매체에서 국민연금의 문제점에 대한 말들이 많습니다.

국민연금은 1988년 제도가 시행되면서, 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루어 냈지만, 현재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서 과거의 구조를 계속 따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많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국민연금의 현 상황부터 지금까지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국민연금 이란?

직장인, 사업자등 소득이 있는 사람들이 보험료를 국가에 납입을 했다가 퇴직한 이후에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소득보장제도 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월 소득에서 9%를 납부하며, 연금을 받을 때는 소득의 40%를 받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즉, 납부한 돈보다 받는 돈이 더 많아서, 소득이 많은 분들은 추가로 납부하는게 유행이기도 했습니다.

국민연금의 고갈

앞서 언급한 대로 납부한 금액보다 받는 돈이 더 많은 현재의 구조를 이어나가면 2056년에 국민연금이 고갈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현재의 구조를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꾸준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연금을 납부할 인력이 충분해야하는데요.

하지만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로 접어들면서 1980년대와는 반대로 흐르고있는 시점입니다.

이를 타개할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안건이 제시되었습니다.

개혁안보험료율소득대체율
더 내고 더 받자9%->15%40%->50%
더 내고 그대로 받자9%->15%동결(40%)

이 외에도 연금 수령나이를 늦추는 방안도 있으며, 프랑스에서 연금 수령나이를 늘려서 국민들의 대규모 시위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국민연금 구조가 다음 세대로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국가에서는 사회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국민연금? 노령연금? 기초연금?

우리가 노후에 받게되는 대표적인 연금으로 국민연금(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이 있습니다. 단어가 비슷해서인지 그 차이를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 국민연금 = 노령연금
  • 기초연금 = 기초노령연금

두 연금은 완전 다른 개념이며, 기초연금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지금까지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연금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순서대로 차근 차근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 들어가기
  2. 전자민원서비스
  3. 로그인(간편 인증 혹은 공동인증서)
  4. 가입내역조회
  5. 납부 내역 조회
STEP

먼저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됩니다.

STEP

4개의 서비스 중에서 전자민원 서비스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여기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납입 내역 조회를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STEP

다음은 납부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 개인인증이 필요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국민연금-로그인

개인이면 개인인증, 사업장인 경우에는 사업장 인증을 클릭해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STEP

다음은 여러개의 서비스 항목중에서 “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하여 들어가주세요.

국민연금 가입내역조회
STEP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가입내역조회에서는 지금까지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로 총 가입기간, 총 납부 금액, 반환일시금 지급 내역 및 연금보험료 상세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지급기준

참고로 국민연금 지급기준은 10년의 납입기간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10년을 채우면 납입한 보험료에 따른 연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만약, 10년을 채우지 못한 사람들은 연금 형태로는 지급이 안되며, 납입 원금에 2%의 금리를 붙여서 일시금으로 지급됩니다.

납입기간이 10년이 안됐을 때

매월 9만원의 국민연금을 5년간 납입했다면, 원금은 540만원이며, 여기에 금리 2%(27만원)가 붙은 567만원이 일시금으로 지급됩니다.

👇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궁금하다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시작 35년만에 월평균 연금 수령액이 100만 원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100만원이 넘는 국민연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20년이상의 납입기간과 조기수령을 하지 않아야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23년 3월 기준 국민연금 평균 수령액은 61만8,477원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받게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얼마일까요?

연금관리공단에서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 들어가기
  2. 전자민원서비스
  3. 로그인(간편인증 혹은 공동인증서)
  4. 예상연금액 조회
  5.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STEP

국민연금 관리 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아래 버튼 클릭시 공단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됩니다.)

STEP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 기금운용본부 총 4개의 서비스 항목이 있으며, 여기서는 전자민원서비스를 선택해주세요.

국민연금
STEP

보다 정확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위해서 개인 인증 로그인을 합니다. 네이버, 카카오등 간편인증을 지원합니다. 간편인증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STEP

다음은 여러개의 서비스 메뉴 중에서 “예상연금액 조회”를 선택해주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STEP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각각 나타납니다.

  • 현재가치 : 현재 기준의 예상수령액.
  • 미래가치 : 매년 국민연금 가입자의 월 평균 소득액, 소비자 물가 상승을 적용한 예상수령액.
👇 국민연금 해지가 가능할까?

국민연금 Q & A

국민연금이란 무엇인가요?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의 사회보험제도 중 하나로, 근로자와 사업주가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한 노후, 장애, 사망 등의 상황에서 생활 안정을 위해 연금 및 현금 지원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누가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나요?

대한민국의 시민 중 60세 이상인 노령자, 장애인, 사망자의 가족 등이 국민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한 자격 요건과 절차를 충족해야 합니다.